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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기타/원일

원일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전통음악은 유기적인 음악..새로운 듣는 경험 제공할 것"



국악의 현대화·대중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원일(47·
사진)은 빼놓지 말아야할 중요한 음악가로 꼽힌다. 국악작곡가와 지휘자로 활동하는 그는 그간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삼으면서도 영화와 무용 등 타 예술장르와 적절한 음악적 접점을 만들며 독특한 입지를 다져왔다.
 
원일은 자신의 음악세계에 영향을 끼친 인물로 사물놀이 창시자 고(故) 김영배, 피리연주가 정재국, 프리재즈 음악인 강태환, 타악기의 명인 고(故) 김대환 등을 꼽는다. 학교 졸업 후에는 해외의 대가들을 직접 만나고 다니기도 했다. 국악전공자로서는 드물게 장르와 국적을 불문하고 전문가들의 철학과 실력을 자기 음악세계의 자양분으로 삼았다.
 
국악을 음악적 뿌리로 삼으면서도 타장르와의 이종배합을 두려워하지 않은 덕에 자신의 음악영역을 거침없이 확장해올 수 있었다. '바람곶', '푸리' 등 창작국악 연주단체를 이끌며 유의미한 족적을 남겨온 그는 지난해부터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으로도 활동하며 우리나라 국악관현악 콘텐츠의 지평을 넓히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요즘 원일은 국립극장 음악축제 '여우락 페스티벌'의 대미를 장식할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공연 준비에 한창이다. 18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에서 만난 그에게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예술감독으로서 그간 느낀 소회와 전통음악만의 매력 등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원일 예술감독과의 일문일답.  

-예술감독을 맡은 지 1년 반이 흘렀다. 그 동안의 소감은?
 
▲복합적이다. 긍정적인 점을 보면 요즘 레퍼토리시즌제 도입 등 국립극장의 전체적 변화 기류와 함께 소속단체인 국립국악관현악단도 새 역사를 만들어간다고 상징적으로 평가될 만한 일들이 있다. 일단 좋은 비전을 국립극장과 함께 가질 수 있다는 면이 좋다. 단원들도 실력이 예전보다 늘었다. 예를 들면 어떤 곡을 접할 때 예전에는 곡을 읽는 데 30분 정도 걸렸다면 이제는 15분만에 바로 도달해버리는 수준이 됐다. 컴퓨터에서 단축키를 사용하듯 기능적으로 훨씬 향상된 것이다. 또 1년 반 동안 함께 하면서 이제는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음악적으로 서로 호흡이 맞아가는 것도 반갑다. 이런 것들은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하는 가능성이 된다.
 
물론 프로페셔널한 일의 관점에서 보면 국립국악관현악단에서 이루기는 불가능하리라 생각했던 점 중에 여전히 유효한 것들이 있다. 단원들이 더 역동적으로 변해야만 가능한 목표점들이 있다.
 
-단원 구성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 매년 새로 뽑지는 못할 것 같은데?
 
▲일자리 만들어내기가 어려운 시대다. 국가적으로도 그렇지 않나(웃음). 매년 새로운 단원을 뽑지는 못하고 인턴제도를 활용한다. 어떤 면에서는 그런 제도가 우리 단체와 맞는 부분도 있다. 관현악단은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단체인데 훌륭한 연주자들이 젊은 사람 중에 많다. 더군다나 지금은 국립극장이 시즌제로 가고 있지 않나. '한 시즌을 특정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점은 좋다.
 
그런데 맹점도 있다. 사실 오케스트라는 질적 발전을 이룩하는 속도가 굉장히 더딘 그룹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정규 단원 중에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게 훨씬 더 좋은 방향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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