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자료/관련 뉴스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20주년 특별전시 <국악, 박물관에 깃들다> (8월 25일~10월 11일)

 가장 오래된 거문고와 고악보, 왕족의 가야금 보셨나요?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개관 20주년 특별 전시 <국악, 박물관에 깃들다> 개최

국가보물 가장 오랜 거문고 ‘탁영금’과 고악보 ‘대악후보’등 총 40여점 전시

 

 

 

국립국악원의 국악박물관이 개관 20주년을 맞이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거문고와 고악보를 일반에게 공개한다.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8월 25일(화)부터 10월 11일(일)까지 국악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국악박물관 개관 20주년 특별전시 <국악, 박물관에 깃들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악박물관을 비롯해 국립대구박물관, 경북대박물관 등 주요 박물관에 소장중인 소중한 국악 관련 유물 40여점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인다.

 

520여 년의 시간을 품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거문고 ‘탁영금’ (보물 제957호)

250여 년 전 선율을 현재까지 가능하게 한 최고(最古)의 악보 ‘대악후보’ (보물 1291호)

 

특히 국가보물 제957호로 지정된 ‘탁영금(濯纓琴)’은 조선 전기 홍문관, 사간원 등에서 언관으로 활동했던 탁영(濯纓) 김일손(1464~1498)이 직접 제작하고 연주했던 거문고로, 그동안 국립대구박물관의 수장고에 보관된 진품을 선보인다.

 

좋은 거문고를 갖고 싶어 하던 김일손이 한 노파로부터 좋은 목재로 된 문짝을 얻어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며, 문짝으로 쓰인 목재로 만든 탓에 아직까지 못 자국이 선명히 남아 있어 탁영금의 특징이 되었다.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관찬(官撰) 악보인 ‘대악후보’(보물 제1291호)의 진품도 선보인다. ‘대악후보’는 영조의 명을 받아 세조(1455~1468)대의 음악을 정리한 악보집으로 국립국악원 수장고에 보관된 귀중한 악보다. 오랜 연대에 비해 옛 음악의 특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악보에 기록된 선율을 연주하고 있다.

 

19세기 말 흥선대원군이 쓰던 ‘왕족’의 가야금, 100여 년 전 화려한 명품 거문고,

‘폴더’처럼 접을 수 있는 가야금 ‘절금’, 일제 강점기에도 국악 숨결 이어온 왕실 악기 등

다채로운 국악 유물 40여점 선보여

 

이 외에도 저마다의 사연을 간직한 국악기들도 선보인다. 19세기말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즐겨 탄 풍류가야금의 진품과 1910년 대구 출신의 풍류객으로 초기 삼성 그룹의 태동에 참여했던 서봉 허순구 선생의 명품 거문고도 선보인다.

 

특히 허순구의 거문고는 ‘안족’(雁足, 기러기 발 모양의 줄을 떠받치는 받침대)과 ‘돌괘’(거문고 뒤판에 위치한 음의 높이를 조절하는 장치)에 예술적인 조형미를 더해 품격 있는 악기로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20세기 초에 제작된 작고 아름다운 무늬가 강조된 초기 ‘산조 가야금’과 성금연 명인이 연주하던 반으로 접을 수 있는 ‘절금(切琴)’도 선보인다. 또한 조선 시대 궁중음악 기관인 ‘장악원(掌樂院)’이 일제강점기에 ‘이왕직아악부(李王職雅樂部)’로 격하되면서 어렵게 국악의 숨결을 이어온 당시의 제례악기도 전시한다. 귀여운 호랑이 모양의 타악기 ‘어(敔)’를 비롯해 틀에 메어 놓은 북을 앉아서 연주하는 ‘좌고(座鼓)’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국악 유물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선조들의 삶 속에서 빛나던 우리 음악 문화의 힘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

전시 개막일인 8월 25일(화)에는 특별 개막 연주회 무료 개최!

 

김해숙 국립국악원장은 “이번 전시는 국악박물관의 지나 온 발자취와 존재 이유를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 며 “우리 선조들의 삶 속에서 아름답게 빛나던 국악 유물들을 가슴에 되새기고, 우리 음악문화의 저력을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시 개막은 오는 8월 25일(화) 오후 4시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중앙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국립국악원 연주단의 특별 연주회로 품격을 더할 예정이다. 또한 매주 토요일 이번 전시와 관련해 관람객의 이해를 돕고자 “큐레이터와의 대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문의 02-580-3130)

 

국립국악원

 

          지금 보신 국악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