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자료/공연/행사 소식

5월14일(토) 오후 1시~5시, 국립부산국악원 야외마당에서 <연지마을 연희마당>

연지마을 연희마당

 

 

나눔과 신명을 전하는 <연지마을 연희마당>

부산국악원 앞마당에 문화의 꽃이 피었습니다!

전통연희와 대학 동아리, 플리마켓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하는 <연지마을 연희마당>

5월 14일(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부산국악원 야외마당에서

 

전국적으로 다양한 축제가 펼쳐지는 가정의 달 5월, 국립부산국악원에서 전투굿 ‘무을농악’과 줄타기, 놀이와 체험이 어우러진 잔치 한마당을 펼친다.

 

국립부산국악원(원장 서인화)은 전통연희를 활성화하고 지역민에게 다양한 놀이체험을 제공하는 <연지마을 연희마당>을 오는 14일(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야외마당에서 개최한다.

 

<연지마을 연희마당>은 우리 선조들이 마당에서 즐겼던 전통연희를 도시의 야외마당에서 계절의 정취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풍성한 볼거리와 전통체험은 어르신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우리 문화의 멋과 흥을 알리는 산교육의 현장이 될 것이다.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연지마을 연희마당>,

다채로운 공연과 전통체험으로 친근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나다

 

공연과 다양한 부대행사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우리 소리를 배우는 <국악체험>을 시작으로 경성대학교 동아리 ‘노릇바치팀’의 <동래야류>, 국립부산국악원의 <줄타기>와 성악단의 <판소리․민요>, 그리고 영남농악의 뿌리 <무을농악>을 ‘구미농악단’이 펼친다. 공연과 함께 각종 시민참여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리, 연희 판에서 놀다

 

○ 오후 1시 - <국악체험> / 한국정원

판소리 한 대목과 추임새를 직접 배워보는 국악체험은 관객의 소리와 노래가 함께 한다. 누구나 배울 수 있으며 국악체험 참가자에게는 국립부산국악원 기념품을 제공한다.

 

○ 오후 2시 - <대학연희패> / 야외마당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재학생들로 이루어진 동아리 ‘노릇바치’의 무대로 2000년도부터 동래야류 전수학교로 지정된 후 한국전통연극을 재발견하며 여러 전국대회에 참여해 수상과 영광을 이어가고 있다. <동래야류는> 양반계급에 대한 풍자와 비판을 주된 내용으로 하며 해학적인 재담과 몸짓으로 엮어지는 한국의 전통적인 연극으로 보여준다.

 

○ 오후 3시 - <줄타기> / 한국정원

 또한, 한국정원에서는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줄타기>가 펼쳐진다. 전통 줄타기 공연은 공중에 맨 줄 위에서 재담과 춤, 소리, 발림을 섞어가며 갖가지 기예를 벌이는 전통 연희로 시민들에게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줄타기’는 지난 1976년 국가에서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로 지정됐고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 오후 3시 30분 - <국립부산국악원 성악단 공연> / 야외마당

<판소리> ‘흥보가 中 박타는 대목’과 전통민요 ‘노랫가락’, ‘창부타령’, ‘뱃노래’, ‘자진뱃노래’를 이어부르는 무대로 오랜 세월 동안 우리 곁에 함께한 우리소리의 멋을 느껴본다.

 

영남농악의 뿌리, 전투굿 ‘무을농악’!

 

○ 오후 4시 - <무을농악>/ 야외마당

 이 날의 피날레무대 <무을농악>은 300년 영남농악의 뿌리를 이룬 경북 구미의 무을농악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오고있는 ‘구미농악단’이 꾸민다. <무을농악>은 전투굿으로 전체적으로 강직하며 힘이 넘치는 경상도 특유의 꿋꿋함과 흥을 지니고 있다.

 

화창한 봄날, 사랑하는 이들과 다양한 체험이 어우러지는 유쾌함!

 

또한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행사는 ‘어린이 그림 그리기잔치’와 ‘전통복식체험’, ‘민속놀이체험’, ‘플리마켓’ 등 다양한 체험으로 구성된다. 페이스페인팅, 캘리그라피, 먹거리, 벼룩시장 등을 운영하여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고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명품 문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그림그리기 잔치’는 국립부산국악원 야외마당 공연 및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잔치로 추후에 심사를 거쳐 국립부산국악원장상과 부상을 수여한다. 뿐만 아니라 국립국악원 소식지 ‘국악누리’에 게재되는 특전을 드린다. 관람객 중 초등학생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신청방법은 행사당일 오후 1시부터 현장접수하면 된다. 신청문의)051-811-0034

 

관람료는 전석 무료이며 우천시 연악당(대극장)에서 진행된다.

 

☎ 문의 051-811-0114

 

                 지금 보신 국악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