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자료/칼럼,참조,자료 등 기타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 민요․판소리편 6월 3일부터 웹서비스 실시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우리 민요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하여 2013년 11월 30일에『한국민속문학사전』‘민요·판소리편’을 발간한 바 있다.

올해 그 후속 작업의 하나로 6월 3일부터 웹서비스(http://me2.do/GEVTT3K3)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서비스되는 『한국민속문학사전』에는 민요 관련 540여 개, 판소리 관련 200여 개의 표제어가 등록되어 있다.

민요편에는 엄선한 500여 편의 작품에 대한 설명 외에도 ‘가거도멸치잡이노래’등 관련 이미지(300여건)와 음원(70여건)이풍부하게 제공되고 있다. 특히, 민요 중에서 대표적인 ‘아리랑’과 ‘제주해녀노래’에 대한 동영상을 자체 제작하여 함께 서비스하고 있다.

한편, 판소리편에서는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가․적벽가를 포함한 전승오가(傳承五歌)만이 아니라 ‘노래’로 전승되지는 않는 실전(失傳)판소리 그리고 창작판소리, 단가 등판소리 모든 영역에서 주요 대목 총 150여 편의 작품들에 대한 설명이 실려 있다. 아울러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춘향이 그네 뛰는 장면'등 100장의 이미지도 제공되고 있다.

국립민속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