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자료/관련 뉴스

문화융성위, 문화융성시대 8대 과제 발표, 국민통합 키워드에 '아리랑'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문화융성' 시대를 열기 위해 인문학의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 문화와 IT기술의 융합 등이 적극 추진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된 '아리랑'은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된다.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돼 고궁 박물관·미술관 무료, 공연·영화 특별할인 등이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정기조인 '문화융성'의 구현을 위해 지난 7월25일 출범한 대통령 소속 자문위원회인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 이하 위원회)가 25일 청와대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다 – 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출범직후 전국 지역 문화 현장을 찾아다니며(8.13.~ 9.6.) 지역별 토론회 및 지역 대표와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한편,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가동해 문화계 의견을 수렴하고 현안을 종합,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문화융성 시대 새로운 문화정책의 틀은 '자율', '상생', '융합'을 키워드로 국민과 지역이 주도하는 상향식,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전환해 문화융성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8대 과제는 ▲인문정신의 가치 정립과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 ▲생활 속 문화 확산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예술 진흥 생태계 선순환 형성 ▲문화와 IT기술의 문화융합을 통한 창의 문화산업의 방향성 제시 ▲국민의 문화역량 강화 및 한류의 질적 성장 견인 ▲아리랑을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 등이다.

해당기사 더 보기 ▶ http://news1.kr/articles/1377321